위내시경
위내시경이란?
위내시경 검사는 구강을 통해 내시경을 삽입하여 식도, 위, 십이지장의 내부를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내시경 검사 중 필요 시에는 조직 검사 및 용종 제거 등을 할 수 있으며, 증상이 없는 조기 위암을 발견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조기 위암은 증상이 따로 없으며 단순하게 소화 불량 정도의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증상이 나타날 정도라면 이미 진행될 암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암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이지만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조기 발견할 수 있습니다.
위내시경 검사 대상자
- 평소 속쓰림 및 소화불량, 신트림, 식후 윗배에서 느껴지는 불쾌감 등의 증상을 겪는 경우
- 상복부 통증이나 가슴이 타는 듯하고 쑤시고 아픈 경우
- 과거 위궤양 혹은 십이지장 궤양으로 치료 후 재검사를 받고자 하는 경우
- 위암에 대한 가족력이 있는 경우
위내시경 검사를 통해 발견할 수 있는 질병
- 위, 십이지장 : 위염, 위궤양, 조기/진행성 위암, 위/십이지장 용종, 십이지장 궤양 등
- 식도 : 역류성 식도염, 식도정맥류, 식도암, 식도 감염증 등
위내시경 검사 전 주의사항
- 검사 전 금식 : 정확한 검사를 위해 검사 전 8시간 이상 금식
- 검사 전 금연 : 흡연은 위의 연동운동과 위액분비를 가증하기에 검사 당일엔 금연
위내시경 검사 절차
-
내원하면 위의 가스를 제거하기 위한 약을 복용 합니다.
-
내시경 통과를 부드럽게 삽입하기 위해 목의 안쪽을 마취시킵니다.
-
검사 시에는 몸을 조이는 옷이나 벨트를 느슨하게 하고 긴장을 풀어주세요.
-
의사의 지시에 따라 침을 삼키듯 자연스럽게 내시경을 넘깁니다. 이 때 숨을 코로 천천히 쉬면 도움이 됩니다.
-
목의 마취는 약 30분 정도 지속되며, 검사 후 1시간 정도 지나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해주세요.
-
흡인성 폐렴 등의 위험을 막기 위해 목의 마취가 풀릴 때까지 최소 30분의 금식(물 포함)이 필요합니다.
-
검사 후 가능한 직접 운전은 삼가세요.
방외과의 약속
방외과는 30년 간의 풍부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최소절개술로 절개 및 흉터를 최소화 하며
일상생활로의 빠른 복귀와 재발이 없는 완치를 목표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
전문성
외과전문의 방상일 원장이 풍부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환자 상태에 따라 최적의 치료를 제공합니다.
-
안전
1996년 개원 이래 25년간 의료사고 0건
-
만족
근본을 치료하여 재발이 없으며,절개 및 흉터의 최소화를 통해 환자의 만족을 높입니다.
-
시설
쾌적한 환경 및 환자를 위한 15병상, 3인실, 1인실, 특실 보유로 선택의 폭이 넓어졌습니다.